교육사회학 - 근대국가의 등장과 공교육 제도의 등장 및 형성 과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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근대국가 이전의 교육- 근대국가 이전에는 대체로 종교가 교육을 지배.- 사람들의 학습은 각 종교의 지배하에 있었고, 그것을 당연히 받아들임.- 신의 가르침이 원천이었고, 사람들이 해야 할 최선의 임무는 신의 가르침을 사원이나 경전을 통해 의심하지 않고 받아들이는 것.- 의심과 비판 -> 파문 사유.- 스스로 배우거나 배울 것을 스스로 결정하는 주체적 학습자 의식은 존재 안 함.- 오로지 위로부터의 가르침을 충실히 받아들이는 숭배적 학습만 중시.- 가르침의 모든 권능이 오로지 각 종교의 신으로부터 비롯됨.- 가정의 사교육과 교회의 교육활동이 교육의 전부.- 종교가 교육을 지배하던 시대의 교육은 사교육 (私敎育)사상이 지배적 -> 교육을 시킬지의 여부는 부모의 결정사항으로 간주.- 귀족계급, 부유한 가정은 가정교사를 채용해 자녀를 교육.- 가난한 농민과 노동 계급은 자녀를 교육시킬 능력이 없었고, 그 시간에 노동을 시키는 것을 중요하게 여김.- 이런 상황에서 교회는 신앙 교육…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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